INILSBOOK
중고등 국어 교사
-
인문계중등학교교사는 국·공·사립 중등학교에서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에게 인문계교과목을 가르치고 생활을 지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이 아니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기를 보내는 학생에게 가치관을 확립해 주는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
학교의 교육 계획과 수업 이수 등을 고려하여 자신이 전담하는 과목의 학습안을 설계하고, 교과서를 비롯해 시청각 자료 등 다양한 교재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학생들의 다양한 고민을 상담하고 필요한 경우 학부모와도 상담을 하며, 진로지도를 비롯한 생활지도를 한다.


꿈을 가지게 된 동기
중학교 1학년 때 좋아하는 과목인 국어 선생님이라는 직업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2학년 때 친구와 함께 '위니윈지'라는 (인일여고의 멘토링과 비슷함) 활동을 하면서 친구에게 국어를 가르쳐주었는데 친구의 국어 성적이 오르는 모습을 보고 보람을 느끼게 되어 더욱 국어 교사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다.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알려주고 그 과정에서 발전해가는 모습에서 보람과 희열을 느끼게 되어 교사라는 직업을 진로로 선택하게 되었다.

적성 및 흥미
중등학교교사는 교육과 학생에 대한 통제력, 리더십, 판단력, 분석적사고 능력이 필요하며 원만한 수업진행을 위한 정확한 언어 구사 능력이 필요하다.
학생들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업무이므로 교육자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이 필요하며, 교육과 학생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요구된다.
관련자격
중등학교 2급 정교사 , 평생교육사
연봉 : 3000 만원 이상 일자리전망 : 보통미만
발전가능성 : 보통미만 고용평등 : 매우좋음

국어교육과
언어를 배우는 곳이므로 기본적으로 사람과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에게도 관심이 많으면 좋다.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 각 나라의 문화, 철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언어의 기본적인 구조를 잘 이해할 수 있으면 좋다. 사람을 가르치는 일을 하므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공감, 이해 능력이 높으면 도움이 된다.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국어 정서법 교육: 제 규정의 내용과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의 정서법 지도 내용, 문제점들을 검토하고 그 효율적 지도 방안에 대해 배운다.
-
국어과 교육론: 국어교육의 의의, 교육과정, 계획, 지도안 작성, 수업의 실제, 평가, 현장연구 등 국어교육 전반에 관해 개괄적으로 배운다.
-
언어학교육: 일반적인 언어학의 여러 영역에 관한 기본적 이해를 다지고 효율적인 중등학교 언어 교육의 방법에 대해 배운다.
-
독서교육: 인문 문화적 가치가 경시되는 오늘날 독서의 목적과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키고 올바른 독서 방법을 터득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실제적인 활용 방안을 배운다.
-
국어화법교육: 음성언어 교육의 실질적 성취를 위해 논리적 사고와 효과적인 말하기·듣기의 방법 및 모형에 대해 배운다.
개설 대학교 (서울,인천)


관련 책 목록


선생님, 내 부하해
이 책은 아이들이 시를 생활 속에서 즐기며 쓸 수 있도록 가르쳐 주는 책으로, 시 속에는 아이들의 눈에 비친 세상, 아이들의 솔직한 마음이 특유의 상상력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하이타니 겐지로는 그것들을 아이들의 입장에서 재치 있게 엮어 냅니다. 이 책을 통해 어른들은 아이들이라는 우주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어린이들은 시 쓰기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얘들아, 너희가 나쁜 게 아니야
비행 청소년을 선도하기 위해 13년간 밤거리를 헤맨 일본의 한 고교 선생이 그동안 밤거리에서 만난 아이들과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책.
뭐니뭐니 해도 이 책의 주조는 아이들에 대한 따뜻한 애정과 관심, 아이들을 믿고 기다려주는 인내다.
우리의 아이들이 지금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그들이 다시 건강한 생활을 되찾기 위해 어른들이 할 일은 무엇인지를 생각케 한다.

에스퀴스 선생님의 위대한 수업
이 책은 빈민가 학생들을 수재로 길러낸 미국의 교육자 에스퀴스 선생님의 학교 부활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책이다. 총기와 마약이 난무하는 로스엔젤레스의 빈민가에서 22년간 아이들을 가르치며 최고의 수재로 키워낸 에스퀴스 선생님과 그의 학생들이 만든 기적적인 이야기를 전해준다.
이 책에는 아이들의 잠재력과 창의력을 이끌어내는 에스퀴스 선생님만의 독특한 노하우와 교육법을 담았다.

이 일기는 읽지 마세요, 선생님
혹독한 삶의 위기를 꿋꿋하게 극복해 가는 열다섯 소녀의 일상을 일기 형식으로 담아낸 청소년 소설. "읽지 마세요, 선생님"으로 시작되는 티시의 일기에는 십대 소녀가 감당하기에는 너무 버거운 현실과 냉담한 학교체제, 삭막하기만 한 사회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저 학교 숙제로 시작한 일기는 점차 힘겸고 지친 일상을 하소연하는 친구가 되고, 터질 것 같은 분노와 절망감을 쏟아내는 대상이 된다.